521 0 0 2 268 0 2년전 0

주식 이렇게 안 하면 안 물린다

10년차 하수가 주린이에게 전하는 찐조언

“어떻게 하면 물리지 않고 주식을 잘 할 수 있을까?” 주식하면서 가장 열 받는 일이 물리는 일입니다. 사자마자 물리고 탈출하려고 추가 매수하면 더 심하게 물리고, 나중에는 투자금도 다 떨어져서 큰 손절 외엔 옴짝달싹 할 수 없는 상태가 되곤 합니다. “도대체 왜 매번 물리는 걸까?” 비싸게 샀기 때문에 물립니다.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비싸게 안사면 물리지 않습니다. 싸게 사면 안 물린다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싸게 사겠다는 생각은 비싸게 사지 않겠다는 생각과 다릅니다. 우리 개미들은 보통 싸게 사려고 노력합니다. 이전에 비해 가격이 내리면 빨리 매수해 수익을 내고 싶어 합니다. 싸졌다는 착각 속에 매수 버튼을 누르죠. 이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현재 이 종목의 주가가 비싼지 여부를 ..
“어떻게 하면 물리지 않고 주식을 잘 할 수 있을까?”
주식하면서 가장 열 받는 일이 물리는 일입니다. 사자마자 물리고 탈출하려고 추가 매수하면 더 심하게 물리고, 나중에는 투자금도 다 떨어져서 큰 손절 외엔 옴짝달싹 할 수 없는 상태가 되곤 합니다.

“도대체 왜 매번 물리는 걸까?”
비싸게 샀기 때문에 물립니다.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비싸게 안사면 물리지 않습니다. 싸게 사면 안 물린다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싸게 사겠다는 생각은 비싸게 사지 않겠다는 생각과 다릅니다. 우리 개미들은 보통 싸게 사려고 노력합니다. 이전에 비해 가격이 내리면 빨리 매수해 수익을 내고 싶어 합니다. 싸졌다는 착각 속에 매수 버튼을 누르죠. 이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현재 이 종목의 주가가 비싼지 여부를 냉정하게 판단해 비싼 가격으로는 매수하지 않겠다는 마인드로 바꾸어야 합니다. 단순히 이전과 비교해 가격이 올랐다고 비싼 것도 아니고, 가격이 내렸다고 비싸지 않은 것도 아닙니다. 비싸지 않다는 건 지금 가격에서 사면 내릴 일 보다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비싸게 사지 않으면 물릴 가능성도 적어지겠죠.

우리 개미들은 보통 주식을 잘 하기 위해 “이렇게 하겠다.”라고 다짐을 많이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겠다.”라고 다짐하는 경우는 드물죠. 뭘 자꾸 하는 것보다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안 하다보면 기회가 찾아옵니다. 뭘 자꾸 서둘러 할수록 물릴 가능성은 커지고 선택의 폭은 줄어듭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주식하면서 하지 말아야 할 매매 행위들은 바로 10년차 하수인 제가 오랫동안 해오던 것들과 정반대의 매매법입니다. 이 책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은 예전의 저처럼 하지 않으신다면 물리는 일은 없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10년차 하수 트레이더입니다. 적지 않은 시간 주식 매매를 했지만 아직도 제대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니 전 수익을 내기 위해 부단히 뭔가를 하려고 애썼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잘 하려면 하지 말아야 할 매매 행위를 안 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 깨달음을 공개해 보고자 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헤매고 있는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